로고

【연재 196】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복분자 Korean blackberry
◦ 복령 tuckahoe

조민환 기자 | 기사입력 2024/03/03 [00:42]

【연재 196】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복분자 Korean blackberry
◦ 복령 tuckahoe

조민환 기자 | 입력 : 2024/03/03 [00:42]

▲ 이용주 선생     ©골든타임즈

 

[골든타임즈=조민환 기자] 이용주 선생이 20여 년 동안 주변에서 자생하는 아름다운 식물들에 대해 모아온 자료를 골든타임즈(Golden times)를 통해 독자들에게 선보고 있다.

 

이용주 선생은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나 강릉농공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칼빈신학대학, 총신대학 대학원 석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미국 콩글리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목회 활동을 펼쳐오다 현재는 시흥시 매화동에서 일상적인 삶을 누리고 있다.

 

 

 

복분자 Korean blackberry

 

 

 


1.
생태적 특성

 

장미과 식물인 복분자딸기 Rubus coreanus Miq.와 산딸기나무 Rubus crataegifolius Bge.의 열매를 말린 것이다. 복분자딸기는 우리나라 중부 이남의 산에서 자라고 산딸기나무는 각지의 산에서 자란다. 초여름에 익기 시작하는 열매를 따서 그대로, 또는 증기에 쪄서 햇볕에 말린다.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따뜻하다. 신경(腎經간경(肝經)에 작용한다. 간신(肝腎)을 강화하고 정()을 보충하며 시력을 아주 좋게 하고 요량을 줄인다.

 

약리 실험에서 탕약은 해열 작용 · 강심(强心) 작용 · 이뇨 작용을 나타낸다는 것이 밝혀졌다. 빈뇨, 유뇨증, 야뇨증, 임포텐스, 간음(肝陰)과 신음(腎陰)이 부족하여 눈이 잘 보이지 않는데, 유정(遺精) 등에 쓴다.

 

하루 6~12g을 탕제·환제· 산제· 주제(酒劑) · 고제(膏劑) 형태로 만들어 먹는다.

 

 

 


2.
학명: Rubus coreanus

3. 이명: 결분자, 복분, 오묘자, 대맥매, 삼전표, 재앙표, 서국초, 필릉가, 규결분.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중국, 일본.

5. 생약명: 복분자.

6. 사용부위: 열매.

7. 유효성분: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사포닌, 사과산, 포도주산, 살리실산, 카프로산, 개미산, 아스코르빈산, 벤즈알데이드.

8. 채취: 가을.

 

 

 


9.
조제 및 이용 방법

 

()기능을 북돋아 유정(遺精), 몽정(夢精), 유뇨(遺尿) 등에 사용하며 시력 약화를 방지하고, 몸을 가볍게 하며 머리를 검게 한다. 또한, 살결을 부드럽고 아름답게 하기도 한다.

 

약리작용으로 항염작용, 항산화작용, 항 헬리코박터파이로리작용.

 

 

 

복령 tuckahoe

 

 

 


1.
생태적 특성

 

복령은 옛 문헌에 복령(伏靈), 복신(伏神)이라 표기되어 있는데 소나무의 신령(神靈)스러운 기운이 땅속에 스며들어 뭉쳐졌기 때문에 생긴 것이라고 여겨졌으며 주먹 크기의 복령을 차고 다니면 모든 귀신과 재앙을 물리친다는 기록도 있다.

 

복령은 소나무의 정기가 왕성하여 바깥으로 빠져나가 뭉쳐져서 만들어진 것으로 나머지 령()의 의미에서 령()이라는 명칭이 생겼다고도 하며 소나무의 진액이 왕성하지 못하면 나무뿌리 주변에 생겨서 뿌리에서 떨어지지 않고 뿌리를 감싸게 되는데 이것을 복신이라 부른다고도 전해진다.

이 약은 거의 냄새가 없고 조금 점액성이고 맛은 달고 밋밋하며 성질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평하다.

 

복령은 소변을 못 보고 배와 전신의 부종, 담음으로 해수, 구토, 설사가 있을 때 및 신경과민에 의한 건망증, 유정에 쓰며 심장부종에도 사용한다.

 

약리작용으로는 이뇨, 억균작용, 장관이완작용, 궤양예방효과, 혈당강하작용, 심장수축력 증가, 면역증강작용, 항종양작용 등이 보고되었다.

 

 

 


2.
학명: Poriacocos

3. 이명: 미상.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북아메리카, 중국, 일본.

5. 생약명: 백복령, 적복령.

6. 사용부위: 균류.

7. 유효성분: 미상.

8. 채취: 4.

 

 

 


9.
조제 및 이용 방법

 

이뇨, 신장염, 방광염, 심신안정, 피부, 기관지, 산후풍.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PHOTO NEWS
【포토뉴스】 하수처리장의 변신, ‘맑은물상상누리’서 전시 즐겨요
이전
1/10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