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부평구노인복지관, 다양한 프로그램과 적극적인서비스 제공:골든타임즈

부평구노인복지관, 다양한 프로그램과 적극적인서비스 제공

2023-01-13     조민환 기자

▲ 사업추진 보고회

부평구 노인복지관(관장:최민수)은 富유하고 平온한, 부평구노인복지관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기 위해 2022년 사업 추진 성과와 2023년 사업추진계획 보고회를 1,2차로 나누어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복지관 조직 구성은, 복지정책과, 복지지원과 2개과와 교육정책팀, 서비스운영팀, 여가지원팀, 일자리관리팀 4개 팀에 78명의 직원들이 근무를 하고 있다.

역점추진 업무로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정보교류 활성화 △적극적인 서비스제공으로 노인복지 실현 △경로당여가문화보급과 지역자원 발굴 확대 △어르신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 제공으로 설정했다.

업무보고 1차는 복지정책과 교육정책팀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정보교류 활성화 21개 지표와 ▷서비스운영팀 적극적인 서비스제공으로 노인복지 실현 6개 지표 총 27개의 지표에 대한 보고회가 진행됐다.

▶첫 번째,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정보교류 활성화
복지정책과 교육정책팀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정보교류 활성화를 역점업무로 두고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대면·비대면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여 다양한 성과를 거두었다. 코로나19로 혼란스러운 상황에도 방역수칙을 철저히 하여 적극적인 교육지원 결과, 상·하반기 인문학, 어학, 정보화, 전문교육 등 평생교육 68개 프로그램 3,849회 45,379명이 수료했다. 다양한 인지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코로나로 인해 자칫 고립될 수 있는 노령층 인지기능 유지에 도움을 주었다. 매월 다양한 주제로 컬러링북을 배부하여 연간 7회 800명의 어르신들의 인지활동을 지원했다. ‘건강백세대학’, ‘낙상예방교육’ 등 지역사회 전문 의료기관의 협업으로 연간 20회 285명에게 인지증진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전문 강의를 진행하여 어르신들의 인지능력 저하방지 및 건강증진에 노력했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외부활동 및 프로그램 참여에 어려움을 직면한 어르신들의 심리지원 종합 상담도 실시했다. 우울 및 자살충동을 완화하고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일대일 심리지원 상담 서비스를 49회에 걸쳐 제공했다. 또, 기질성향 분석 치료, 아로마 테라피 치료, 영화분석치료 등 지역사회 전문 상담기관과 연계하여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며 우울, 가족관계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집단상담 서비스를 추진하여 어르신 심리지원에 심혈을 기울였다. 어버이날 및 노인의 날, 추석을 맞이하여 소홀해질 수 있는 효 의식 제고와 지역사회에서 노인이 주축이 될 수 있도록 크고 작은 노인인식개선 특별행사도 마련했다. 카네이션 아름다워孝, 카네이션孝북 에코백 만들기, 노인인식개선교육 아는노(Know)인 하는老인, 신나는 예술여행, 금융사기 및 보이스피싱 예방교육과 교통안전교육 등을 실시하여 효행심을 장려시켰다.

전경은 교육정책팀장은 “2023년에는 기존보다 좀 더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으로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두고 △평생학습 82개 강좌 운영 △코로나19로 고립된 어르신들의 인지·정서·신체기능 향상 △노인인권 인식개선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하는 등 일상으로의 회복과 현대사회에 필요한 긍정적인 노년상 정립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두 번째, 적극적인 서비스제공으로 노인복지실현
복지정책과 서비스운영팀에서는, 복지관이 정상 운영되면서 시대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공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결식우려대상자 어르신들의 균형적인 식사제공이 이루어지면서 안부 및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어 단절된 활동영역을 넓히는 계기가 됐다. 지속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사랑의 온정 나눔 운동’을 통해 총 44,133건 150,719,108원의 후원참여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온정으로 취약계층 및 독거어르신들에게 맞춤형 후원을 연계할 수 있었다. 23년도에는 디지털 기부함(QR)을 도입하여 후원금 모집을 활발하게 전개했다. 코로나시대에도 중단 없이 진행되어 만족도가 높은 맞춤 돌봄 서비스를 총 768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했다.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하여 안전지원 8,331건 104,619명, 사회참여프로그램 8건 1,223명, 생활교육 19건, 2,633명, 일상생활지원 1,160건 8,125명 등을 수시로 지원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2022년도 취약노인 보호사업 공모전에서 보건복지부 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올렸다. 청춘식당이 대면으로 전환되면서 무료급식 255일 15,600명, 유료급식 95일 11,400명 27,000명이 청춘식당을 이용했다. 또한, 선배시민 봉사단이 3개반으로 구성되면서 어르신 봉사단의 활동분야도 넓어졌다. 청춘식당운영에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경로희망봉사단, 청사내 실별 방역 봉사하는 사랑나눔 봉사단, 프로그램 필요물품 관리 및 정리정돈을 도와주는 해오름 봉사단이 운영되어 직들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복지관에 청결함과 활기를 되찾아 주었다. 5월 어버이 날 및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13개 프로그램에 예산 2,635만원을 10월 노인의 날 및 경로의 달을 맞이하여 18개 프로그램에 25,940천원 투입하여 경로효친 사상과 효행을 실천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제고시켰다. 12월 12일 ‘부유하고 평온 날’을 개최하여 일반 시상 14명, 공모전 입상자 60명등 총 74명에게 표창하고 축하공연으로 축하와 감사를 전했다. 12월 30일에서 환경보호단체와 대청소를 실시한 후 종무식을 갖고 한해의 업무를 마무리했다.

서비스 운영 이지현 팀장은 “2023년도에도 △대체식으로 인해 영양상태 우려된 결식우려어르신들에게 균형 잡힌 식사제공 및 복지관이용어르신들을 위한 영양교육 진행 △체계적인 후원자 발굴 및 지역사회에 연계를 통해 대상자를 위한 맟춤형 서비스 제공 △ 선배시민봉사단의 활동영역을 넓히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박수빈 복지정책과장은 “2022년에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정보교류를 통한 적극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노인복지를 실천하는 복지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했다며 2023년에도 선진화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자원봉사 사업을 활성화시켜 어르신들이 행복해하는 복지관을 만드는데 지역사회와 함께 소통하고 공감해 나갈 계획이다.”말했다.